본문 바로가기
축복맘 일기

우리 아이를 받아들이는 방법

by 축복이 엄마 2025. 10. 3.
반응형

한 때 나에게 우리 아기에게 어떻게 이런일이 생길 수 있나.. 세상이 원망스러웠다.
단우에게 생긴 유전자 돌연변이는 도대체 원인이 뭘까.. 엄마 아빠 다 건강한데 도대체 왜 우리 아이한테 이런일이 생긴걸까... 받아드릴 수 없었다.

유전자 돌연변이가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았다. 단우는 부모에게는 없는 신생 유전자 돌연변이를 갖고 있다. 아이가 세포분열하면서 스스로 만들어낸 돌연변이라고 한다. 통상 새 생명이 생길 때 50~100개 정도의 돌연변이가 만들어지지만 대부분의 유전자에서 생기는 돌연변이는 큰 문제가 없다고 한다. 아주 중요한 부위에 생기는 돌연변이만이 기형이나 희귀질환을 일으키고 이마저도 보통은 태아 때 유산되어 태어나는 경우는 더욱더 희귀한 경우라고 한다. 이렇게 희귀한 확률의 일이 어떻게 나한테 일어난 것일까. 그 흔한 복권한번 당첨되어 본적 없는 사람인데..

그렇게 생각하다보니 이전까지의 나의 삶이 기적이 아니었을까 싶었다. 우리집안이 어려움이 많긴했지만 그래도 학창시절부터 똘똘하여 원하는 대학도 나와 원하는 직업도 얻었으니 말이다(적당히 타협하긴 했지만). 신체 정신 건강하여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할 수 있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으니 말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하여 가정까지 꾸렸으니 말이다. 항상  나에게 부족한 점만 생각했었는데, 지금 돌아보니 나는 너무 많은 감사한 것들을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내가 가진 것 그 어떤것 하나 당연한 건 없었고 누군가에게는 간절히 바라는 기적일 수도 있다.

단우의 예기치 못한 돌연변이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고 그게 나에게는 절대로 안 일어난다는 법은 없는 것이다. 단우에게 돌연변이 유전자가 생겼고 이로 인해 중증 장애가 예상되지만, 그럼에도 우리 단우는 너무 예쁘고 사랑스럽고 햇살처럼 밝다. 이것 또한 천운이 아닐까 싶다.

감사하다. 내가 누리고 있는 이모든 것들이.



반응형

'축복맘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에서 모두에게 공평한 것  (0) 2025.10.03
내가 할 수 있는 일, 내가 만들 수 있는 변화  (0) 2025.10.03
우리 아이가 중증이라도  (2) 2025.07.21
비워내기  (0) 2025.07.12
첫 인사  (0) 2025.07.12